파일 확장자명 설명

Go down

파일 확장자명 설명 Empty 파일 확장자명 설명

올리기  Admin 2012-11-17, 3:39 pm

파일 확장자명
[인용] http://jaya0827.com.ne.kr/file.htm 자료제공 : 중앙대 전산원 홈페이지

1. 시스템파일
386 윈도에서 사용하는 386확장 모드 드라이버 파일.

pwl 윈도의 네트워크 암호 설정 정보 파일.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해 로그온 암호를 설정하면 윈도는 사용자 이름과 동일한 파일명에 확장자가 PWL인 파일을 생성하게 된다. 또한 로그온 암호 외에도 네트워크 상의 공유 자원을 지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암호도 PWL 파일에서 관여하게 된다.

bak 갱신되기 전의 파일 정보를 담은 백업 파일. 새로 갱신된 파일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bak 파일의 확장자 이름을 원래의 확장자 이름으로 변경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용도로 bak확장자를 사용하며, 한글의 문서 백업 파일로도 익숙한 확장자명이다.

ani 움직이는 마우스 커서 파일로 Animation의 뜻을 가지고 있다. 탐색기에서 모양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능보다는 액세서리의 용도로 사용된다.

cfg 설정(Configuration) 파일이다. 응용 프로그램의 설정값을 담고 있다. 주로 도스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된다.

reg 윈도 레지스트레이션 파일(OLE)이다. 레지스트리의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이 파일을 실행시켜 레지스트리에 정보를 추가시킬수도 있다. 운영체제가 사용하는 것 외에 레지스트리를 사용해 윈도의 기본 설정을 변경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들도 이 파일을 사용한다

src Screen Saver의 약자로 윈도의 화면 보호기 파일의 확장자이다.

bin Binary의 약자로 리얼모드 드라이버이다. 주요 bin 파일로는 드라이브 스페이스에 사용되는 dblpace.bin, drvspace.bin 등이 있다.

cab 윈도에서 사용되는 압축 형식의 파일로 캐비닛 파일이라고 부른다. 내부적으로는 여러 개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윈도 98과 95를 설치할 때 압축이 풀리면서 해제된다. 또한 윈도 디렉토리의 sysbckup폴더에 위치한 시스템 파일 백업도 cab파일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다. cab파일은 Extract명령으로 압축을 풀 수 있으며 압축 해제 구문과 해당 옵션은 다음과 같다.
extract[/y][/a]파일명(/y:압축 해제 방식 선택,/a:캐비닛 파일내의 모든 파일 압축 해제)

asx 리얼 네트워크의 ram과 같은 개념으로 일반적인 텍스트파일로 되어있고 간단한 태그로 Windows Media Services 또는 HTTP 서버상의 미디어 파일을 연결시켜 주며 미디어 플레이어의 여러가지 정보를 정의한다.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할 파일의 목록과 그 파일의 정보를 담고 있다. 리얼 플레이어의 ram확장자를 쓰는 파일과 같은 기능을 한다.

com 도스에서 사용하던 실행 파일이다. EXE파일보다는 실행 우선 순위에 있다. command의 약자이며, 주요 파일로는 윈도를 실행시키는 win.com을 들 수 있다. win.com의 경우, 보통은 윈도 시스템의 부팅과정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나, 특정 문제로 인한 부팅 에러를 제거하기 위한 옵션도 제공한다.
실행방법과 각 옵션 값은 다음과 같다. win[/d:[f][m][s][v][x]]
f:32비트 디스크 액세스를 사용하지 않는 옵션으로 디스크 관련 오류가 발생할 때 사용한다.
m:안전 모드로 윈도를 실행시킨다.
v:하드디스크 컨트롤러에서 ROM루틴이 인터럽트를 담당한다. 디스크 관련 오류가 발생할 때 사용한다.
s:윈도가 F000:0000~1MB 사이의 ROM주소를 사용 하지 않도록 지정한다.
x:메로리에서 윈도 98이 사용되지 않는 영역을 찾는 검사를 실시할 때 모든 영역을 선택하지 않는다.

dll Dynamic Link Library의 약자로 독자적으로 실행되지는 못하지만 exe 파일을 실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파일이다.

cat 카탈로그 파일. 각 파일의 이름, 설명등과 같은 내용을 목록으로 만들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bat 도스의 배치 파일로 텍스트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 실행시 관련 파일의 실행 순서와 옵션을 지정한다. bat는 도스용 파일로 윈도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으나, 시스템 부팅시 사용되는 autoexec.bat파일은 예외이다.

cdf Channel Definition Format의 약자로 윈도98의 액티브 채널의 예약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CDF파일은 채널 서버에서 사용자 PC로 복사된 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 찾기와 채널 항목에 추가된다.

ini Initialize의 약자로 윈도 초기화 파일로 불린다. 윈도 95나 98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각종 설정 값을 저장하고 있는 파일이다. 주요 INI파일로는 win.ini와 system.ini, control.ini파일 등이 있다. 이들 파일은 윈도의 기본 구동 설정을 담고 있으며, 에디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사용자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다.

dat 데이터 파일.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되며, 주요 DAT파일로는 윈도 98 설치시 95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Winundo.dat, 드라이브스페이스의 정보를 백업하는 drvspace.bat,사용자 정보를 담는 user.dat와 IE userdata.dat등이 있다.

cur 마우스 커서 파일로 사용되는 파일 포맷. Windows/cursors폴더에 위치해 있으며, ani파일과 마찬가지로 탐색기에서 커서의 모양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chk 도스의 디스크 검사에서 생성하는 파일. 디스크 검사 중 손상된 파일이 발견되면 해당 부분을 CHK의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로 만들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 저장된다.

dde 동적 데이터 교환을 담당하는 파일. 동적 데이터 교환이란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dos 윈도로 부팅하지 않고 도스 모드로 부팅할 때 사용되는 시작 시스템 파일의 확장자. 윈도로 부팅될 때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도스 모드로 부팅될 때만 io.dos파일은 io.sys로, config.dos는config.sys파일 등으로 확장자가 변경되어 사용된다

drv Driver의 약자로 PC에 설치된 하드웨어의 인식과 구동을 담당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 파일이다.

exe 실행파일을 뜻하며,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 실행은 EXE확장자를 갖는 파일의 실행으로 이루어진다.

fon 비트맵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는 윈도 기본 글꼴의 확장자이다.

grp 프로그램 관리자 그룹 파일이란 뜻의 Group의 약자로 프로그램 관리자에 있는 그룹의 설정을 담고 있으며, 윈도 3.1에서 사용된다.

hlp Help의 약자로 윈도와 응용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설명 파일.

ico 윈도의 아이콘 파일

idx 데이터베이스 인덱스 파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사용하는 확장자로, 보낸 편지함, 받은 편지함 등 각 항목과 일대일로 대응하는 인덱스 정보가 들어 있다.

inf 시스템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로 Information의 약자이다. 특히 하드웨어의 설치시 해당 하드웨어와 맞는 정보 파일을 선택해야만 필요한 드라이버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하드웨어뿐 아니라 msdet.inf, msbatch.inf와 같이 윈도 설치시 시스템 설정을 사용자에게 정의 해주는 소프트웨어 관련 파일도 존재한다.

cpl Contrl Panel의 약자로, 제어판에 나타나는 설정 항목 파일이며, EXE파일과 같이 실행이 가능하다. 일례로 디스플레이 항목의 파일인 desk.cpl파일은 더블 클릭하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가 실행된다. 각 제어판의 항목과 해당 CPL파일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디스플레이:desk.cpl
32bit ODBC:odbccp32.cpl
게임 컨트롤러:jot.cpl
국가별 설정:intl.cpl
전원 관리:powercfg.cpl
날짜/시간:timedate.cpl
네트워크:netcpl.cpl
마우스:main.cpl
모뎀:modem.cpl
바탕화면 테마:themes.cpl
전화통신:telephon.cpl
멀티미디어:mmsts.cpl
암호:password.cpl
인터넷:intcpl.cpl
시스템:sysdm.cpl
프로그램 추가 제거:appwiz.cpl

lnk 윈도의 단축 아이콘 확장자이다. 단축 아이콘은 아이콘 하단에 화살 표시로 구별할 수 있으며, 실행 파일 대신 바탕화면이나 시작 버튼에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어 사용이 간편하다. LNK파일은 연결되어 있는 실행 파일의 위치와 이름, 실행 옵션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log 특정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를 기록하는 파일로 보통 로그 파일이라 부른다. 텍스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이를 에디터 등의 프로그램으로 읽어 작업에 대한 실행 과정과 결과를 알아볼 수 있다.

old 일종의 백업 파일로 Old Version을 뜻한다. 주로 시스템 파일이 갱신된 후에 이전 파일의 정보가 old확장자를 가진 동명의 파일로 저장된다. 삭제해도 무방한 파일이지만 이전 설정으로 돌릴 때 유용하다.

pif 도스용 응용 프로그램 정보 파일. 윈도 상에서 도스용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메모리 등 특정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이다.

pdr 부가 드라이버중 한 가지. 위치는 Windows/system/IOSubsys이다.

spl 빠른 인쇄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 스풀 파일. 이 스풀 파일은 데이터 처리에 따른 자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버퍼라 생각하면 된다. SPL파일은 windows/syste,/spool/printers 경로에 위치하며, 인쇄 작업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삭제하게 된다. 하지만 해당 디렉토리에 SPL파일이 남아있는 경우는 비정상적으로 인쇄 작업이 종료되거나 중단된 경우이므로 삭제해도 무방하다.

tmp Temporary의 약자로 일정한 작업을 하기 위해 임시로 저장하는 파일이다

ttf 트루타입 폰트의 확장자. 벡터 방식을 사용해 글자를 확대해도 깨끗한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vxd 가상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확장자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관리한다. 일반적인 DRV드라이버에 비해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하나 이상의 장치가 같은 메모리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VXD가 32비트 보호 모드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다 말해 VXD가 로드될 때는 필요한 메모리 양만큼만 로드되거나 언 로드된다.
 

2.멀티미디어파일
AIF/AIFF 오디오 파일로 Audio Interchange File Format의 약자이다. WAV처첨 샘플링된 디지털 오디오 파일이다. 처음 애플컴퓨터에서 개발되어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사용되었으며, 실리콘그래픽스 시스템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AIFF포맷은 8비트 스테레오, 모노로 저장되지만 압축되지 않아 파일 크기가 크다는 것이 단점이다. IEF라는 확장자로도 사용된다.

ASF Advanced Streaming Format의 약자로 1996년 인텔이 만든 차세대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이다. ASF는 통합 멀티미디어 파일로 파일 안에는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URL,심지어는 실행 프로그램까지 들어 있다. ASF파일의 장점은 스트리밍. 즉,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동시에 재생이 가능하다. 고성능 전용선이 아니더라도 56K 모뎀 정도면 부드럽게 재생된다. 현재 1.0에 이어 2.0규격까지 만들어졌으며 MS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파일을 지원한다.

AU Audio의 약자로 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오디오 파일. AU파일은 자바 프로그램에서 오디오 파일로 사용되기도 한다.

AVI Audio video Interleave의 약자로 디지털 비디오 파일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파일포맷으로 윈도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초기에는 320X240의 해상도에 최대 30프레임까지 제한되어 있었지만, 요즘은 320X240이상의 해상도로도 동영상 캡처가 가능하다. AVI파일은 압축된 것이므로 압축을 해제할 코덱이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관련 프로그램은 인디오, 시네팩등 수십 가지에 이른다. 코덱이 동일하지 않으면 AVI파일은 재생되지 않는다.

CDA 오디오 트랙. 윈도 95부터는 오디오 CD의 트랙을 CDA라는 확장자로 구분한다. 오디오 트랙은 Winamp동의 사운드 플레이어에서 들을 수 있다

KAR 노래방 파일로 MID파일에 가사를 붙여 음악에 따라 가사가 스크롤되는 방식이다. 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용 노래방 프로그램은 Easykar, Midi-Oke!, Winkaraoke player등이 있다.

M3U 오디오 압축 파일인 MPC의 목록 파일. 텍스트 형식으로 입력된 순서대로 MP3 파일을 재생할수 있다. M3U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메모장에서 재생하고 싶은 MP3파일 이름을 순서대로 입력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파일 이름을 쉼표나 띄어쓰기로 나누지 말로 엔터로 분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MID Musical Instrument Idigtal Interface라는 디지털 뮤직 규격에 사용되는 음악 파일이다. MIDI는 신시사이저, 전자드럼, 전자키보드 등의 전자 악기 규격을 통일한 것으로 A라는 키보드에서 B라는 키보드의 음색을 연주할 수 있다. MIDI파일은 일종의 악보로 음색은 전문 MIDI음원을 이용하여 음악을 연주한다. MID파일에는 음높이, 음길이, 세기 등 다양한 음악 기호가 정의되어 있다.

MOD Modules의 약자로 음원을 내장한 사운드 팡리이다. WAV나 AU등은 사운드 자체를 디지털화하는 방식이며, MID는 악보처럼 음악의 높낮이, 길이 등의 정보만 가지고 있다. 반면 MOD파일은 MID처럼 악보 정보와 함께 WAV같은 음원도 함께 내장한다.
예를 들어 피아노와 기타, 드럼을 함께 연주하는 음악이 있다면 MOD 파일내에는 악보와 함께 피아노 음색이 내장되어 있다. 이처럼 악보와 음원을 함께 가진 음악 파일을 모듈이라고 한다. 모듈 파일은 악기를 트랙이라는 도립된 채널로 연주한다. 예를 들어 4가지 악기가 사용된 음악이라면 4트랙을 사용하는 거싱다.
보통 4~8가지 트랙을 사용하며 최대 32트랙을 지원하는 포맷도 있다. 또한 MOD 파일을 연주하는 프로그램을 트랙커라고 하는데, Startrekker, Screamtracker, Fasttr acker, Digitrakker등 다양하며 프로그램마다 고유의 파일 포맷이 존재한다.

MP1
MP2
MP3
압축된 오디오 파일이다. 동영상 압축 기술인 MPEG에서 탄생한 MP1,MP2,MP3는 MPEG-1의 오디오 압축을 위한 기술이다. 압축원리는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없거나 듣지 않아도 되는 부분을 삭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MP3로 갈수록 압축률이 우수하여 최대 1/12까지 저장할 수 있다. 최근에는 MP3가 많이 사용된다

RA/RAM
RMM/RM
리얼네트워크사의 리얼플레이어에서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데이처 파일. 이 파일의 특징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라디오나 TV, 동영상 등을 보고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오디오와 비디오가 분리되어 있었지만 리얼플레이어 G2라는 새로운 재생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콘텐츠가 통합되었다.
더욱이 하이파이 사운드와 화면의 밝기, 명암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이퀼라이저 기능 덕분에 인터넷상에서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즐길 수 있다.
 
WRK
케이크워크사의 MIDI시퀸싱 프로그램인 케이크워크의 전용 음악 데이터 파일. WRK는 기본적은 MIDI 데이터 외에 가사. WAV파일의 연동등 부가적인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로 시퀀싱 프로그램이란 미디 음원을 이용하여 작곡 및 편곡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WAV
MS사와 IBM사가 만든 사운드 파일. 녹음기로 녹음하듯 아날로그 오디오를 녹음하여 디지털화 한 것이다. 8비트 16비트의 분해능과 초당 얼마만큼 세밀하게 디지털화하는지에 따라 22KHZ,44KHZ로 나뉘고, 스테레오와 모노, 압축도 가능하다. 윈도98의 녹음기로 사운드 카드만 있으면 쉽게 WAV파일을 녹음할 수 있고, 골드웨이브나 쿨에디트로 편집도 가능하다.
 
MPG/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압축된 동영상 파일 포맷이다. AVI나 MOV에 비해 압축률이 우수하고 화질도 좋아 비디오 CD에 사용된다. 해상는 352X240(NTSC의 경우)에 초당 30프레임의 스크롤로 VHS비디오 활질 정도이다. 비디오 CD에서는 MPG파일의 헤더를 바꾼 DAT파일을 사용한다.
 
MOV/QT
애플컴퓨터사의 동영상 파일 포맷. 애플은 동영상을 위하여 퀵타임이라는 규격을 만들었다. 윈도에서는 윈도용 퀵타임을 설치해야만 MOV파일을 볼수 있는데, 미디어 플레이어를 설치하면 별도의 퀵타임 없이도 MOV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3.그래픽파일
 
BMP
Bitmap의 약자로 윈도, OS/2 환경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파일. BMP파일은 흑백과 4비트, 8비트, 24비트의 포맷이 있으며, 각각 2색, 16색, 256색, 트루 컬러를 표현한다. 초기 BMP파일은 압축하지 않았으나 윈도 3.0이후부터는 RLE라는 방식으로 압축한다
 
CDR
그래픽 프로그램인 코렐드로의 데이터 파일. 코렐드로는 벡터 방식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비트맵과는 달리 아무리 확대해도 선이 부드러우며, 각 이미지 조각들은 오브젝트라는 개체로 구성되어 있어 색을 변환하거나 모양을 변경하기 쉽다.
 
CGM
Computer Graphics Metafile의 약자로 2D 이미지 그래픽의 표준 포맷이다. 영국의 BSI나 미국의 ANSI같은 단체에서 1987년부터 표준으로 정해졌으며, 일종의 벡터 방식으로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CMX
Corel Presentation Exchange의 약자로 코렐드로의 벡터 파일을 인터넷으로 볼 수 있게 만든 포맷이다. 간단한 테그로 HTML문서에 첨가할 수 있으며, 정교한 이미지 품질로 프레젠테이션에 적합하다. 코렐사에서는 CMX을 볼 수 있는 CMX Viewer라는 넷스케이프용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다.
 
CUT
과거 도스 시절 닥터 할로라는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그래픽 파일. 최대 8비트, 256컬러가 한계였으며, 색상 정보를 담고 있는 PAL이란 파일과 함께 사용되었다.
 
DCX
Multiple Page Graphics PCX파일로 기존 PCX파일에 페이지 개념이 추가되어 하나의 그래픽 파일에 여러 페이지의 이미지를 포함한다. 이 파일 포맷은 팩시밀리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DRW
마이크로그래픽스사의 디자이너 프로그램용 그래픽 파일. 벡터 방식으로 일러스트에 주로 사용된다.
 
DXF
Drawing Exchange Format의 약자로 오토데스크사의 CAD용 파일 포맷이다
 
EMF
Enhanced Meta File의 약자로 WMF와 동일하지만 32비트로 화질이 개선된 규격이다
 
GIF
Grahics Interchange Forbat의 약자로 PC통신 서비스 업체인 컴퓨터 서브에서 이미지 자료를 게시하기 위해 만든 파일 포맷이다. 비트맵 방식의 압축 형식으로 8비트 256컬러밖에 지원하지 못한다. GIF파일에는 두 가지 종류라 있다. 87A와 89A 인코딩 방법에 차이가 있다. 89A가 최근 버전으로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로 합쳐 마치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이미지를 보여 주는 방식에 따라 Non-Interlaced와 Interlaced방식으로 구분되어 모두 4가지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IFF
Amiga Interchange File Format의 약자로 아미가 컴퓨터용 그래픽 파일. 그림뿐 아니라 텍스트도 함께 저장할 수 있다. PC에서 저장될 때는 LBM이라는 확장자로 바꿔 저장한다.
 
IMG/GEM
DTP프로그램인 벤추라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JPG/JPEG
Joint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이미지 압축 기술자 모임에서 만든 이미지 파일이다. Lossy Compression이라는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압축하여 화질의 저하 없이 파일을 압축한다. 최대 1/20까지 이미지를 압축하며, 24비트 컬러의 트루 컬러를 지원하여 인터넷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환경에서도 대중적인 파일 포맷이다.
 
KDC
코닥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되는 촬영 이미지 파일. KDC 파일은 압축 모드와 비압축 모드의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JPG와 TIF와 구조가 비슷하다.
 
LBM
일렉트로닉아트사의 디럭스페인트에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포맷. IFF와 구조상으로는 동일하지만 PC에 사용하기 위해 확장자를 바꾼다.
 
PCD
Kodak Photo CD의 약자로 포토 CD에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포토 CD는 35mm필름을 디지털 파일로 바꿔 사용과 보관이 용이하게 만든 코닥사의 규격이다. PCD는 24비트의 비트맵 방식으로 다양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화면 출력이나 인쇄에도 용이하다.
 
PCT/PICT
1984년 애플컴퓨터사에서 만든 이미지 파일 포맷. 비트맵 방식으로 초기에는 8가지 컬러밖에 지원하지 못했으나 지금은 32비트 컬러를 구현한다
 
PCX
Zsoft사의 PC Paintbrush소프트웨어에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 개발 시기에 따라 4가지 버전이 있으며, 버전 0에서 1비트밖에 지원하지 않았지만 버전 5에서는 24비트 트루컬러를 사용할 수 있다.
 
PIC
Lotus Picture File의 약자로 벡터 방식의 그래픽 파일이다. 로터스사의 로터스 1-2-3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서 지원되는 것으로 단순한 파일구조 이다.
 
PNG
Po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로 핑이라고 발음한다. PNG는 GIF를 대체하기 위한 파일로 인터넷의 GIF그래픽 파일은 저작권 있는 압축 기술로 함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저작권이 없는 고유의 압축 기술로 PNG를 개발했다. 파일 구조는 GIF와 동일하여 투명 효과 등 GIF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GIF보다 압축률이 우수하다.
 
PSD
어도비사의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비트맵과 벡터 방식의 혼합형으로 파일 내부에 레이어와 패스, 채널 정보를 가지고 있어, 이미지를 수정, 편집하기 쉽다. 이 파일은 페인트샵프로에서도 지원된다.
 
RLE
Run-Length Encoding의 약자로 압축된 BMP파일. 주로 윈도의 시작 배경화면이나 바탕화면에 사용된다.
 
TGA
트루비전사의 타가그래픽 포맷으로 고화질 이미지나 광추적 이미지에 사용되는 전문가용 포맷이다. 8비트부터 16,24,32비트까지 트루 컬러를 구현하며, RLE방식으로 압축하거나 비압축으로 저장한다.
 
TIF/TIFF
Tag Image File Format의 약자로 압축된 형식의 비트맵 이미지 파일이다. TIF는 다양한 압축 방법을 제공한다. 비압축 모드에서 Hufffman,Pack Bits,LZW, Fax Group 3, Fax Group 4의 6가지 모드로 압축하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에 사용된다
 
WMF
Windows Meta File의 약자로 윈도 3.1,95,98의 표준 그래픽 파일이다. 16비트 벡터 방식이지만 비트맵 방식도 포합하고 있다. 참고로 메타 파일이란 이미지의 오브젝트 정보를 목록식이로 저장한 파일이다. 원, 선 ,상자 등의 이미지 구성 요소를 순서와 위치 정보로 저장한다.
 
WPG
Wordperfect Graphic File의 약자로 워드퍼펙트라는 문서편집기에서 사용된 그래픽 파일이다. 원드퍼펙트 5.0부터 사용되었으며, 비트맵, 벡터 방식이 혼합되어 있다. 최대 8비트를 지원하여 256컬러밖에는 사용할 수 없다.
 

4.OA파일
 
ASV
한글의 자동 저장 파일.한글은 일정 시간마다 또는 자판을 사용하지 않을 때 PC에 문제가 생겨서 파일이 망가지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ASV파일을 만든다. PC전원이 순간적으로 꺼지거나 시스템이 다운되었을 때 ASV파일을 찾아 로딩하면 마지막에 저장했던 내용을 복원할 수 있다.
 
CSV
Comma-Separated Values File의 약자로 띄어쓰기 대신 콤마로 분리된 텍스트 파일이다. 주로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추출할 때 사용한다. 파일 내부를 보면 띄어쓰기 대신 콤파가 찍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DBF
Database File 의 약자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dBase에서 사용된다. DBF는 필드와 레코드로 나뉘어져 각 레코드에는 데이터가 입력되고 입력된 데이터는 검색어에 의해 일괄 검색이 된다.
 
DOC
Documentation의 약자로 문서 파일을 의미한다. 워드패드나 ms워드에서 사용되지만 한글 훈민정음 등 대부분의 문서편집기에서 지원된다.
 
DOT
MS워드의 서식 파일. 서식 파일이라 일정한 양식이 있는 문서의 틀을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기안 문서나 지출 결의서 등의 문서에서 표나 연도 표시 등 틀을 서식 파일로 만들어 놓으면 다음부터는 서식 안에 내용만 추가하면 되므로 작업 속도가 향상된다. DOT파일은 MS워드에서 파일 열기의 파일 종류에서 서식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GUL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훈민정음 문서 편집기에서 사용되는 문서 파일이다. GUL파일은 문서뿐 아니라 표, 그림 등 다양한 서식을 적용할 수 있어 그래피컬한 문서 제작에 용이하다.
 
HAD
한글과 컴퓨터사의 주소록용 데이터베이스 파일이다. HAD는 주소록을 그룹별로 묶고 개인별 데이터를 회사, 개인, 메모 등으로 분류하여 열람하기가 쉽다. 데이터를 합치거나 분리할 수 있으며 메모 기능이 있어 간단한 메모에서 긴 문서까지 저장할 수 있다.

HFT
Hangul Font Type의 약자로 한글에서 사용하는 글꼴파일. 일반 윈도용 글꼴 파일과는 구조가 달라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한글글꼴 파일은 HNC폴더 안의 FONT폴더에 들어있으며, 한컴환경설정
이라는 유틸리티로 글꼴을 등록, 삭제 할 수 있다.
 
HWP
한글용 문서 파일이다. 문서에 표나 서식뿐 아니라 그림. 하이퍼텍스트 등의 다양한 정보를 담을수 있따. 과거 버전에서는 그림 파일이 별도로 저장되었지만 지금은 HWP파일 내부에 저장할 수 있다.
 
HWT
한글의 서식 파일. 한글에서는 문서마당이라고 표현하다. 문서마당을 사용하려면 파일 메뉴의 문서마당을 실행한 뒤 나타나는 예제 중 하나를 선택한다. HWT의 특징은 보고서에서 편지지, 달력 등 인쇄 가능한 모든 종류의 소식이 제공된다.
 
KWP
한글에서 저장되는 행정 전산망용 공통 파일이다. 공공기관에서 사용되는 행망용 파일로 하나 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할 수 있다.
 
MDA
MS사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액세스에서 사용되는 추가 기능 파일이다. 액세스에서는 마법사나 메뉴 추가, 작성기 등의 추가 기능을 사용자가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만들어지는 확장자이다.
 
MDB
MS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액세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파일. 급여 관리나 비디오 수집 등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색하는데 사용된다.
 
MDZ
MS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액세스에서 사용되는 마법사 파일이다. 주소록이나 음반 관리, 고객 관리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 필드 지정에서 폼 형태까지 따라하기만 하면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한다.
 
PDF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어도비사에서 개발한 문서 파일이다. PDF 파일의 장점은 호환성에 있다. HWP나 GUL등의 문서 파일은 전용 프로그램이 있어야 내용을 볼 수 있지만 PDF는 아크로뱃 리더라는 간단한 유틸리티만으로 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인쇄가 가능하고 글꼴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프린터에서도 똑같이 출력 가능하다. PDF파일은 글 뿐 아니라 그림, 표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PM
어도비사의 전문 출판 프로그램인 페이지메이커6.5에서 생성되는 문서파일. 페이지메이커는 문서 편집기 이상의 기능으로 출판, 인쇄에 사용된다. PM파일은 기존의 파일 포맷에 비해 포토CD나 차트 등 더욱 많은 데이터를 불러들일 수 있다.

PCT
MD사의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의 서식 파일이다. 자산 보고, 신제품 발표 등 미리 만들어진 주제에 따라 바탕색, 브리핑 구조, 색 마스터 등의 시나리오를 미리 제작해 놓아 빠른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PPT
MS사의 파워포인트 데이터 파일이다. 파워포인트는 보고 문서를 그래픽과 차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동원해 멋진 보고 자료를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만들어진 파일은 영화처럼 순차적으로 보여지며, 화면이나 인쇄물로 만들 수 있다.
 
PWZ
MS사의 파워포인트의 마법사 파일이다. 서식 파일이 보고 양식을 미리 만들어 놓은 것에 비해 마법사는 그 방법까지 따라하기로 안내한다. 마법사를 열면 분야별로 서식이 들어있고, 서식을 선택하면 작업 과정을 친절히 안내해 준다.
 
PTF
Rich Text Format의 약자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문서 파일이다. 일반 TXT파일과 구조는 흡사하지만 글꼴이나 마진 등 추가적인 기능을 첨가하였다. 이 파일은 한글이나 MS워드 등의 문서 편집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TXT
가장 단순한 형태의 문서 파일.ACSII구조로 되어 있어 메모장이나 MS워드 등 어떤 문서 편집기나 에디터에서도 읽을 수 있다.
 
WBK
MS워드의 백업 파일이다. 문서를 잘못 작성한 후 실수로 저장하면 되돌리지 못하므로 백업 파일로 다시 복구한다. 마치 한글에서 저장하면 BAK라는 백업 파일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 MS워드에서는 백업 파일이 생성되지 않는다. 옵션의 저장에서 '백업파일 항상 작성'이라는 항목을 체크해야 한다.

WIZ
MS워드의 마법사 파일이다. 봉투나 팩스 문서,이름표 등 일련 양식화된 문서를 따라하기 방법으로 만든다. 마법사로 완성된 데이터는 내용만 채운 후 출력하면 된 정도로 사용이 쉽다.
 
WRI
TXT와 같은 문서 파일. 윈도의 워드 패드에 사용되며 TXT파일과는 달리 글꼴의 모양이나 크기, 서식을 지정할 수 있다.
 
XLM
MS사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엑셀의 매크로 파일. 매크로란 반복되는 작업을 녹음기처럼 기록하여 한번에 명령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가로 셀의 데이터만 순차적으로 수를 더해가는 일을 할 때 한번의 과정을 기억했다가 다음 실행부터는 매크로로 반복 작업하는 것이다. 특히 반복 작업이 많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매크로의 역할이 중요하다.

XLS
엑셀의 테이터 파일로 워크시트 파일이라고 부른다. 스프레드시트인 엑셀은 장부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가계부, 계산서, 재고 관리에서 차량 관리, 실적 분석 등의 통계작업도 할 수 있다.
 

5.인터넷관련파일
 
ACE
독일에서 개발된 압축 유틸리티인 Wind Ace의 압축 파일 확장자. Wind Ace는 압축률이 높고 다양한 압축 파일 형식을 지원해 최근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만일 여러 개의 파일로 나누어 압축한다면 파일 확장자는 ACE,C00,C01로 이어지며, 이 경우 ACE파일 하나만 선택해 압축을 해제시키면 나머지 파일들도 연이어 압축이 풀어지게 된다.
 
AD 스크린 세이버인 애프터 다크의 확장자이다
 
ARJ
압축 유틸리티인 ARJ의 압축 파일 확장자. 멀티압축 기능을 지원해 많은 사용자를 가졌으나, 뒤늦은 윈도용 프로그램의 발표와 불편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최근엔 주춤한 상태이다. 도스용 ARJ의 사용 방법과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ARJ<명력어 designtimesp=8886><압축될 파일 이름 designtimesp=8887><압축할 파일 이름 designtimesp=8888>
A:압축 시작
L:압축된 파일의 리스트를 보여줌
M:지정된 팔을 압축하고 삭제
T:압축된 파일 테스트
U:압축된 파일에 파일을 추가
V:압축된 파일의 리스트를 표시
X:압축 해제
 
ASP
액티브 서버 페이지는 웹 페이지에 대한 사양으로 asp라는 확장명을 갖는다. 액티브 서버 페이지는 브라우저가 액티브 서버 페이지를 요청하게 되면 웹 서버는 비주얼 베이식이나 자바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여 HTML문을 만들고 넘겨주게 된다. CGI프로그래밍에 비해 비주얼 베이식이나 자바 스크립트를 웹 서버 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BTM
NIDOS 또는 4DOS에서 사용하는 배치 파일로 도스의 BAT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확장된 명령이 포함되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BAT는 Batch to Memory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CAP
통신 프로그램인 이야기, 잠들지 않는 시간 등에서 사용하는 갈무리 파일이다. TXT로 확장자를 변경 시켜주면 대부분의 에디터 프로그램에서 실행시킬 수 있다.
 
CLASS
홈페이지에서 사용되는 자바 애플릿을 뜻한다. CLASS는 바이너리 코드로 작성되어 있으며, 이 파일을 사용해 홈페이지에 자바를 넣을 수 있다.
 
DIR
도스용 쉘 프로그램인 Mdir용 디렉토리 정보 파일이다.키를 눌러 디렉토리를 갱신할 때마다 Mdir은 mdirtree.dir파일을 재 작성해 정보를 보관한다.
 
DIZ
압축파일내의 주석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이며, Distributions In Zip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를 뜻하며,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텍스트 파일을 지칭한다. 현재 거의 모든 홈페이지들이 HTML를 사용하여 작성되고 있으며, 전자 문서의 서식을 정의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 표준 SGML에 부분 정의되어 있다.
 
LZH
압축 유틸리티인 LHA의 압축 파일 확장자 이름. 드물게 프로그램과 압축 파일의 확장자 이름이 다르다.(LZH는 Lempel Zev Huffman을 줄인말).LHA는 도스용 프로그램이다.
LHA<명령어 designtimesp=8961><압축될 파일이름 designtimesp=8962>[DIR][압축할 파일이름]
 
PAK
유닉스용 압축 파일의 확장자로 Packed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RAR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압축 프로그램 RAR의 압축 파일 확장자. 압축률이 높고 안정적이어서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멀티 압축이 가능하며, 이 경우 확장자는 RAR,001,002순으로 명명된다.
 
UUE
인코딩 프로그램인 UUENCODE로 인코딩된 파일 확장자. 파일 포맷 방식은 윈집과 유사하며 UUe의 디코딩 프로그램은 윈집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ZIP
압축 유틸리티인 PKZip의 압축 파일 확장자 이름. PKZip은 빠른 압축, 해제 속도를 가지고 있어 가장 대표적인 압축 유틸리티로 평가받고 있으며, 윈도용으로는 윈집 7.0 SR-1이 최신 버전이다.
 
ZOO
압축 유틸리티인 ZOO로 압축한 파일의 확장자이다.

 
---------------------------
알파벳 순서로 보는 확장자
---------------------------
A

ad 'afterdark'에서 사용하는 스크린 세이버 파일이다. AfterDark.

adf '어댑터 서술파일'이다. Adapter Description File.

adn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하나인 '로터스 1-2-4'의 해드인(추가기능제공) 유틸리티 파일이다. ADd iN.

afm 어도비 폰트 메트릭스 파일이다. Adobe Font Metrics.

ai 'Adobe Illustrator'나 'Adobe Photoshop'에서 사용되는 밑그림 데이터 파일이다.

ais 압축유틸리티인 'AIN'으로 압축된 파일이다.

ani 화면에서 그림이 움직이는 듯안 모습을 보여 주는 커서 파일이다. ANImated cursor.

ann 주석파일이다. ANNotations.

ans 도스 안시(ANSI)파일이다.

app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으로 만들어지는 응용 프로그램 파일이다. APPlication.

arc 압축유틸리티인 'Pkarc'로 압축된 파일이다. pjARC.

arj 압축유틸리티인 'ARJ'로 압축된 파일이다.

asc 아스키 텍스트 파일로서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읽을 수 있다. ASCii.

asm 프로그래밍 언어인 '어셈블리'(Assembly) 언어의 소스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ASseMbly.

au 오디오 파일이다. '인터넷 익스프로러'나 'Tsplay' 등에서 읽을 수 있다. AUdio.

avi '비디오 포 윈도우'용 동영상 파일이다. Video For Windows에서 읽을 수 있다. Audio VIdeo.


B

b64 인터넷에서 문서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형식으로 BASE64 MIME 형식으로 인코딩된 파일이다.

bak 갱신되기 전의 정보를 가진 백업 파일이다. 갱신된 파일을 만드었을 경우에는 지워도 된다. BAKup.

bas 프로그래밍 언어인 '베이직'(BASIC)언어의 소스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BASic.

bat 도스의 배치 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BATch.

bgi 볼핸드 그래픽 인터페이스 파일이다. Borland Graphic Interface.

bin 실행파일의 보조파일이다. BINary.

bk! 백업 파일이다. BacKup.

bmp 윈도우용 비트맵(bitmap) 그래픽 파이이다. BitMapped Pictures.

bnk 악기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뱅크(bank) 파일이다.

btm 'NDOS' 또는 '4DOS'용 배치 파일이다. Batch to Memory.

b~k 백업 파일이다. BacKup.


C

c 프로그래밍 언어인 '씨'(C) 언어의 소스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cab Micro Soft사에서 프로그램을 공급할 때 주로 사용하는 압축파일의 확장자이다.

cap 통신 프로그램('이야기' , '잠들지 않는 시간' 등)에서 사용하는 화면 갈무리 파일이다. 갈무리란 화면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보관해 둔다는 뜻이다. APture(캡처).

cat 카탈로그 파일이다. 카탈로그 파일이란 각 파일의 이름 또는 설명 등과 같은 내용을 목록으로 만들어 관리하고 있는 파일을 말한다. CATalog.

cbl 프로그램 언어인 '코볼'의 소스 파일이다. CoBoL.

cch '코렐드로우'용 차트 데이터 파일이다. Corel CHart.

cdr '코렐드로우'용 그래픽 파일이다. Corel DRaw.

cdt '코렐드로우'용 서식 파일이다. Corel Draw Template.

cdx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폭스 프로'에서 사용되는 다중 인덱스 파일이다. Compound inDeX.

cfg 환경설정 파일이다. ConFiGuraion.

cgm 컴퓨터 그래픽 메타 파일이다. 메타 파일이란 그래픽 정보의 저장 파일 형식을 말하는데, 미리 정의된 규칙에 따라 그래픽 정보를 표현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컴퓨터에서 모두 실행된다. Computer Graphics Metafile.

chk 도스의 디스크 검사 명령인 'chkdsk'를 실행했을 때 그 결과로 만들어지는 파일이다. 지워도 된다. CHKdsk.

clp 클립보드 파일이다. CLiPboard.

cmd 실행 프로그램의 보조 프로그램으로 bin과 같은 역할을 한다. CoMmanD.

cmv ' 코렐드로우' 용 동영상 파일이다. Corel MoVe.

cnf 환경 설정 파일이다. .CoNFiguration.

cnt 목차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이다. 일반적인 문서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읽을 수 있다. CoNTents.

cob 프로그래밍 언어인 '코볼'의 소스 파일이다. COBol.

cod 소스코드 목록 파일이다. CODe List.

com 실행파일이다. exe, com, bat, btm 등의 확장명을 가진 파일은 모두 실행 파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COMmand.

cpe 팩스의 겉표지 같은 일종의 문서 표지 파일이다. Cover PagE.

cpi 국가 코드 페이지 정보 파일이다. Code Page Information.

cpl 제어판 프로그램 파일이다. Control PanelL.

cpp 프로그램 언어인 C++의 소스코드파일이다. 역시 일반 문서편집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cps 센트럴 포인트(Central Point) 사에서 만든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CPAV(Central Point Anti-Virus)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 파일이다. Central Point anti-viruS

crd 카드 파일 데이터 파일이다. CaRDfile.

cur 커서 파일이다. Cursor.


D

dat 실행프로그램의 데이터 파일이거나 비디오 시디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파일이다. DATa.

dbf 데이터베이스 자료파일이다. DataBase File.

dct 사전(辭典)파일이다. DiCTionary.

dde 동적 데이터 교환 파일이다. Dynamic Data Exchange.

ddi 디스크이미지 파일이다. DiskDupe Image.

def 특정 내용을 보관 해 둔 정의 파일이다. DEFinition 또는 DEFault.

dem 데모 파일이다. DEMonstration.

des 설명 파일이다. DEScription.

dhp 그래픽 프로그램인 '닥터할로'의 그림 파일이다. Dr. Halo Pic.

dic 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사전(辭典)파일이다. DICtionary.

dir Mdir용 디렉토리 정보 파일이다. DIRectory.

diz 압축 파일 내의 주석 내용을 보관하고 있는 파일이다. Description In Zip.

dll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 파일이다. Dynamic Link Library.

doc 일반 텍스트 파일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사용되는 문서 파일이다. DOCument.

drv 주변 장치 작동에 필요한 드라이버 파일이다. DTiVer.

dta 데이터 파일이다. DaTA.

dvr 주변 장치 드라이버 파일이다. device DriVeR.

dwg 4차원 설계 프로그램인 '오토캐드(AutoCAD)'에서 사용되는 설계 밑그림 파일이다. DraWinG.


E

eml 전자우편 파일이다. Electronic MaiL.

enc 인코딩된 파일이다. ENCoded.

eng 영문 글꼴 파일이다. ENGlish.

eps 포스트스크립트 그래픽 파일이다. Encapsulated Post Script.

exe 실행 파일이다. EXEcutable.

exp '4D Studio' , 'AutoCAD'용 드라이버 파일이다.


F

fax 팩스 파일이다. FAX.

flc 'Animation PRO'용 동영상 파일이다.

fli '4D Studio' 동영상 파일이다.

flt 그래픽 프로그램용 필터 파일이다. FiLTer

fnt 글꼴 파일이다 FoNT.

fon 글꼴 파일이다.. FONt.

for 프로그래밍 언어인 '포트란'의 소스 파일이다. FORtran.

fot 트루타입 폰트(True Type Font) 스타일 파일이다. FOnt Type.

frm 양식(樣式) 파일이다. FoRM.


G

gif 그래픽 파일이다. Graphics Interchange Format.

gly 요약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이다. GLossarY.

grf 그래픽 파일이다. GRaph File.

grp 윈도우 프로그램 그룹 파일이다. GRouP.

gz 유닉스용 압축 프로그램인 Gzip으로 압축된 파일이다. GZip.


H

h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헤더 파일이다. Header.

hdr '한글과컴퓨터'사의 '한그림'용 데이터 파일이다. Han DRawing.

hft '한글'용 글꼴 파일이다. Hangul FonT.

hlp 도움말 파일이다. HeLP

hst 히스토리 파일이다. HiSTory.

htm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문서 파일이다. Hyper Text Markup language.

html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문서 파일이다. Hyper Text Markup Language.

hwp '한글'문서 파일이다. Hangul WordProcessor.


I

icn 윈도우 아이콘 파일이다. ICoN.

ico 윈도우 아이콘 파일이다. ICOn

idx 데이터베이스 인덱스 파일이다. InDeX.

img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거나 'GEM Paint'의 그래픽 파일이다. IMaGe.

ims 음악 연주 프로그램인 'Implay'에서 사용되는 음악 데이터 파일이다. Iyagi Music Sound.

ind 데이터베이스 인덱스 파일이다. INDex.

inf 하드웨어 정보 파일이다. INFormation.

ini 환경 설정용 초기화 파일이다. INItialization.


J

jpg 최대 색상수가 255밖에 안 되는 GIF파일을 개선하기 위해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이 결성되었는데 여기서 제시한 그래픽 파일 형식이다.


K

key 키보드 정의 파일이다. KEYboard.

kor 한글 글꼴 파일이다. KORean.

ksr 통신 프로그램인 '이야기'의 디렉토리 정보 파일이다. KunSaRam.


L

lbr 라이브러리 파일이다. LiBraRy.

lib 라이브러리 파일이다. LIBrary.

log 프로그램 실행 결과를 저장한 파일이다. LOG.

lst 목록 파일이다. LiST.

lzh 압축 유틸리티인 'LHA'로 압축된 파일이다. Lempel-Zev Huffman(압축 방식의 한 종류).


M

mac 매크로 정의 파일이다. MACro

man 사용 설명서 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MANual

mdb 액세스(Access)용 데이터베이스 파일이다. Microsoft DataBase.

mdf 메뉴 정의 파일이다. Menu Definition File.

me 프로그램 안내 파일이다. 주로 'Read.me'처럼 쓰인다. readME.

men 메뉴 파일이다. MENu.

met 윈도우 메타 파일이다. METafile.

mid MIDI용 음악 파일이다. MIDi.

mif 관리 정보 파일이다. Management Information Files.

mnu 메뉴 파일이다. MeNU.

mod 음악 파일이다. MODulated sound file.

mov 'QuickTime for Windows'용 동영상 파일이다. MOVie.

mpeg MPEG(Motion Pictures Experts Group ; 동영상 전문가 모임)에서 제시한 규약의 비디오 파일이다. MPEG.

mpg mpeg와 같다. MPeG.

msg 메시지 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읽을 수 있다. MeSsaGe.

msp 그래픽 파일이다. MicroSoft Paint.


N

ncd 노턴 유틸리티 중의 하나인 NCD 유틸리티가 만든 디렉토리 정보 파일이다. Norton Change Directory.

ncf 노벨 네트웨어 명령어 파일이다. Netware Command File.

ndx 데이터베이스 인덱스 파일이다. iNDeX.

new 프로그램에 새로 추가된 기능을 설명한 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NEW.


O

old 이전 버전의 파일이다. OLD version.

opt 옵션 파일이다. OPTions.

ori 원본 파일이다. ORIginal.

out 보통 글꼴 프로그램에서 쓰는데, 외곽선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OUTline.

ovl 오버레이 파일이다. OVerLay.

ovr 오버레이 파일이다. OVeRlay.


P

pak 유닉스용 압축 파일이다. PAcKed.

pal 색상 정보를 담은 파일이다. PALette.

pas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스칼'용 소스파일이다. PAScal.

pat 프로그램 수정(패치)파일 도는 패턴 파일 이다. PATch 또는 PATtem.

pcd 코닥 사의 포토 시디 파일이다. Photo CD

pct 그래픽 파일이다. PiCTure.

pcx 그래픽 파일이다.

pdf 프린터 서술 파일이다. Printer Description File.

pdr 한글용 프린터 드라이버 파일이다. Printer DRiver.

pdx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인 '파라독스'의 데이터 파일이다. ParaDoX.

pfb 프린터 글꼴 바이너리 파일이다. Printer Font Binary.

pfm 프린터 글꼴 메트릭스 파일이다. Printer Font Metrics.

pgp 오토캐드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파라미터(인자)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다. ProGram Parameter.

pho 전화번호부 목록 파일이다. PHOne list.

pic 그래픽 파일이다. PICture.

pif 프로그램 정보 파일이다. Programe Information File

pll 사전(辭典) 링크 라이브러리 파일이다. PreLinked Library.

pm5 DTP프로그램인 페이지메이커 버전 5의 문서파일이다. PageMaker 5.

ppd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 서술 파일이다. PostScript Printer Description.

ppt 파워포인트 데이터 파일이다. Power PoinT.

prd 프린터 드라이버 파일이다. PRinter Driver

prf 등록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다. PReFerences.

prg 프로그램 파일이다. PRoGram.

prj 프로젝트 파일이다. PRoJect.

pro 프로파일 파일이다. PROfile.

ps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이다. PostScript.

ps.z 유닉스에서 사용되는 압축된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이다. PostScript Zip.


Q

qxd DTP 프로그램인 Quark Xpress에서 만든 문서 파일이다. Quark Xpress Document.


R

ra 오디오 파일이다. RealAudio.

rar 압축 유틸리티인 RAR로 압축된 파일이다.

rec 레코더 파일이다. RECorder.

ref 참조 파일이다. REFerence.

reg 등록 정보 파일이다. REGistration.

res 프로그램 리소스(자원) 파일이다. RESource.

rle 그래픽 파일이다. Run Length Encoding.

rol 음악 파일이다.

rpt 프로그램 실행 결과 보고 파일이다. RePorT.

rtf 기본적인 서식을 포함하고 있는 문서 파일일다. Rich Text Format.


S

sav 현재 상태를 보관해 둔 파일이다. SAVed.

sc 통신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혼자말) 파일이다. SCript.

scf 통신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혼자말) 파일이다. SCript File.

scr 윈도우용 화면 보호기 파일이다. SCReen saver.
통신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혼자말) 파일이다. SCRipt.

sdf 표준 데이터 형식 파일이다. Standard Data Format.

sdr 한글용 화면 드라이버 파일이다. Screen DRiver.

sea 자동 압축 풀림 파일이다. Self Extracting Archive.

set 환경 설정 파일이다. SETting.

smp 견본 파일이다. SaMPle.

snd 소리 파일이다. SouND.

spl 철자법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다. SPeLl.

src 소스파일이다. SouRCe.

srp 스크립트 파일이다. ScRiPt.

sts 시스템 점검 결과 보고 파일이다. StaTuS.

sty 한글용 스타일 정보 파일이다. STYle.

swp 임시 스왑 파일이다. SWaP.

sym 심볼 파일이다. SYMbols.

sys 장치 관리자 시스템 파일이다. SYStem.


T

tar 유닉스에서 사용되는 파일로 여러 파일을 한 파일로 만든 것이다. Tape-ARchive.

tar.z 유닉스에서 사용되는 파일로 여러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은 다음 다시 압축한 파일이다.
Tape-ARchive Zip.

tbk 멀티미디어 저작 프로그램인 '툴북'의 테이터 파일이다. ToolBook.

tel '이야기'용 전화번호부 파일이다. TELephone.

tga '트루비전'사의 타가 보드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이다. TarGA.

tif 그래픽 파일이다. Tagged Image File.

tiff 그래픽 파일이다. Tagged Image File Format.

tmp 임시 파일이다. TeMPorary.

trm 하이퍼터미널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TeRMinal.

tst 테스트 결과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다. TeST.

ttf 윈도우용 트루 타입 폰트 파일이다. True Type Font.

txt 일반 텍스트 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TeXT.


U

upt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정보를 담은 설명서 파일이다. 일반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UPdaTe.

uue 인코딩 프로그램인 'Uuencode'로 인코딩된 파일이다. UUEncode


V

vbx 프로그램 언어인 비주얼 베이직 확장 파일이다. Basic eXtension.

voc 음성이나 소리를 저장한 파일이다. VOiCE.

vxd 윈도우 95에서 사용되는 가상 장치 제어기 파일이다.


W

wav 소리 파일이다. WAVe.

wk*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하나인 '로터스 1-2-3'(Lotus 1-2-3)의 데이터 파일이다. WorKsheet.

wmf 윈도우 메타 파일이다. Windows Meta File.

wp '워드퍼펙'의 문서 파일이다. WordPerfect.

wpd 윈도우 프린터 서술 파일이다. Windows Printer Description.

wq*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하나인 '쿼트로 프로'(Quattro PRO)의 데이터 파일이다. Worksheet for Quattro Pro.

wri '문서작성기'용 데이터 파일이다. WRIter.


X

xbm X-윈도우 흑백 비트맵 그래픽 파일이다. X-windows BitMaps.

xls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하나인 엑셀(Excel)의 데이터 파일이다. eXceL workSheet.

xpm X-윈도우의 컬러 그래픽 파일이다. X-windows PixelMaps.


Z

z 유닉스용 압축 프로그램인 Compress로 압축한 파일이다. Zip.

zip 압축 유틸리티인 'Pkzip' 의 압축한 파일이다. pkZIP.

zoo 압축 유틸리티인 'Zoo'로 압축한 파일이다. ZOO.


기타

$$$ 임시로 생성되는 파일이다.

000 '4DOS'에서 임시로 만드는 스왑 파일이다. 2차 셀의 스왑 파일에는 001의 확장명이 붙는다.

1st 프로그램의 사용설명서를 적어 놓은 설명서 파일이다. 아스키 텍스트 파일의 형식이므로 일반적인 문서 편집 프로그램으로 읽을 수 있다.

386 '윈도우 95'등에서 사용되는 윈도우 386확장 모드 드라아버 파일이다.

3ds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인 '3D STUDIO'의 편집용 밑그림 데이터 파일이다. 3D Studio.

8b* 그래픽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용 데이터 파일이다.


Admin
Admin

게시물 갯수 : 182
Join date : 2011-12-11

https://hyora.forumkorean.com

위로 Go down

위로


 
Permissions in this forum: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