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HDD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레거시 BIOS를 UEFI 모드로 변환하기

Go down

Windows 10  HDD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레거시 BIOS를 UEFI 모드로 변환하기 Empty Windows 10 HDD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레거시 BIOS를 UEFI 모드로 변환하기

올리기  Admin 2018-09-23, 4:57 pm

Windows 10 HDD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레거시 BIOS를 UEFI 모드로 변환하기

부트 섹터를 MBR에서 GPT로 변환: MBR2GPT.exe
https://www.tabmode.com/windows10/mbr2gpt.html

최신 Windows PC에서는 부팅 모드(Boot Mode)로 UEF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TB 이상의 하드 디스크라면 GPT(GUID Partition Table) 형식으로 효율적인 Windows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신 PC에서도 BIOS(레거시 BIOS)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종래에는 이를 UEFI로 변환하려면 하드 디스크(HDD)를 다시 분할하여 펌웨어를 다시 구성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종종 하드 디스크(HDD)의 데이터를 이동시키거나 삭제하는 등의 지루한 작업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Windows 10에서는 UEFI 호환 장치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Windows 10 버전 1703(빌드 15063) 이후 MBR2GPT.EXE 라는 커맨드라인을 사용하여 기존의 펌웨어를 레거시 BIOS/MBR(Master Boot Record) 파티션에서 GUID 파티션 테이블(GPT)를 사용하여 있는 UEFI 모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Windows8 이후 표준 모드가 된 UEFI 부팅 모드이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아직 레거시 BIOS를 사용하는 유저도 많다고 생각 합니다만,이 MBR2GPT.exe를 사용하여 OS를 새로 설치하지 않고 쉽게 UEFI로 변환할 수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여러 OS 파티션이 포함된 멀티 부팅의 경우 MBR2GPT.exe가 잘 실행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MBR2GPT.EXE는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삭제하지 않고도 하드 디스크를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에서 GPT(GUID 파티션 테이블) 파티션 스타일로 변환해 줍니다.
이 도구는 Windows PE(Windows 사전 설치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Windows10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BitLocker로 암호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GPT로 변환하기 전에 한 번 하드 디스크의 암호화를 해제해야 합니다. 변환후에 다시 하드 디스크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레거시 BIOS에서 UEFI로 변환하기
Windows PowerShell(관리자)에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령 프로프트에서 실행해도 상관없습니다.
▼ 우선 변환할 하드 디스크의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것은diskpart 명령어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iskpart> 라고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DISKPART로 이동 후에
list disk 명령어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여기에서는 GPT가 아닌 디스크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를 GPT도 변환

MBR2GPT.EXE 구문
▼ 이하의 커맨드라인을 실행합니다.
구문
MBR2GPT /validate|convert [/disk:] [/logs:] [/map:=] [/allowFullOS]

구문이 조금 복잡하게 보이지만,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GPT로의 변환에 대한 검증
먼저 MBR2GPT.exe을 대상 하드 디스크에 검증만을 실행하여 디스크를 변환할 자격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기에서는 디스크 번호가 PC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위의 diskpart 명령어를 사용하여 대상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세요.
PS C:\WINDOWS\system32> mbr2gpt /validate /disk:2
▼그러나 오류가 나옵니다. Windows PE(Windows 사전 설치 환경)에서 실행되로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완전한 Window10 OS라는 옵션을 추가 지정해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이 커맨드라인에 / allFULLOS 옵션을 추가한 후 다시 Enter키를 누릅니다.
PS C:\WINDOWS\system32>1 mbr2gpt /validate /disk:2 /allFULLOS
▼ 결과, 무사히 검증이 끝났습니다. 이제 GPT로 변환해도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GPT/UEFI로 변환하기
▼ 아래의 1커맨드라인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PS C:\WINDOWS\system32>1 mbr2gpt /convert /disk:0 /allFULLOS
변환에 걸리는 시간은 그리 걸리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무사히 GPT로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GPT 드라이브를 확인하기
그러면, 정말 GPT로 변환됐는지 확인하겠습니다.
▼ Windows + X로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디스크를
1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2속성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파티션 형식 GUID 파티션 테이블(GPT) 같이 표시됩니다.
▼ Windows PowerShell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디스크 파티션 형식이 GPT인 경우, GPT 행에 1별표(*) 표시가 나타납니다.


PC 재부팅전에 "레거시 BIOS"에서 "UEFI"로 전환
일단 실질적으로 GPT 파티션 형식으로 변환은 완료했지만, 여기에 PC를 재부팅할 때 해야 할 작업들이 하나 남아 있습니다.
Windows OS는 GPT/UEFI로 변환되었습니다만, 메인 보드의 BIOS는 여전히 기존의 레거시 BIOS로 남아 있기 때문에 펌웨어가 UEFI 모드로 부팅하도록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기존의 레거시 BIOS 상태에서 Windows를 다시 시작해 버리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BIOS 설정을 변경하기
▼BIOS 설정 화면의
부팅 모드(Boot Mode)로 이동해서, 레거시 BIOS에서 UEFI 모드로 변경합니다.
BIOS 설정 화면으로 이동 방법은 PC 메이커나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 내용과 설명은 거의 동일합니다. 업체 지정 키보드 F2F9F12 등을 눌러서, 부팅(Boot) 화면을 표시합니다.

MBR2GPT.exe 옵션 도움말
옵션 명령어를 모르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도움말 명령어 /?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validate 디스크의 검증 단계만을 실행하여 디스크가 변환에 적합한 지 여부를 보고합니다.
/convert 디스크 검사를 실행하고 모든 검증 테스트가 성공하면 변환을 실행합니다.
/disk:<diskNumber> GPT로 변환할 디스크의 디스크 번호를 지정합니다.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시스템 디스크가 사용됩니다. 이 메커니즘은 diskpart.exe 툴의 SELECT DISK SYSTEM 명령어와 동일합니다.
/logs:<logDirectory> 로그를 작성하는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windir%가 사용됩니다. 지정한 경우, 디렉토리는 이미 존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작성하거나 덮어 쓰기는 행하지 않습니다.
/map:<source>=<destination> MBR 및 GPT 사이의 추가 파티션 유형의 매핑을 지정합니다. MBR 파티션 번호는 16진수 표기가 아닌 10진수 표기로 지정합니다. GPT GUID는 예를 들어 /map:42 = {af9b60a0-1431-4f62-bc68-3311714a69ad} 와 같이 괄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여러 매핑이 필요한 경우에는 여러 /map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allowFullOS 기본적으로 Windows PE에서 실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MBR2GPT.exe는 차단됩니다. 이 옵션은 이 블록을 덮어쓰고 전체 Windows 환경을 실행하는 동안 디스크의 변환을 활성화합니다.
반환 코드

MBR2GPT에는 다음의 관련 코드가 있습니다.
옵션 설명
0 변환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1 변환은 사용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 내부 오류로 인해 변환이 실패했습니다.
3 초기화 오류로 인해 변환이 실패했습니다.
4 커맨드라인 매개 변수가 무효이기 때문에 변환에 실패했습니다.
5 선택된 디스크의 구조와 레이아웃의 읽기 오류로 인해 변환이 실패했습니다.
6 디스크에 하나 이상의 볼륨이 암호화되어 있기 때문에 변환에 실패했습니다.
7 선택된 디스크의 구조와 레이아웃이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않기 때문에 변환에 실패했습니다.
8 EFI 시스템 파티션을 만드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에 변환에 실패했습니다.
9 부팅 파일 설치에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에 변환에 실패했습니다.
10 GPT 레이아웃을 적용할 때의 오류로 인해 변환이 실패했습니다.
100 GPT 레이아웃으로 변환하는데 성공했지만, 일부 부팅 구성 데이터 항목을 복원할 수 없습니다.

Admin
Admin

게시물 갯수 : 182
Join date : 2011-12-11

https://hyora.forumkorean.com

위로 Go down

위로

- Similar topics

 
Permissions in this forum: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