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CrystalDiskInfo 치환된 섹터 수

Go down

HDD CrystalDiskInfo 치환된 섹터 수 Empty HDD CrystalDiskInfo 치환된 섹터 수

올리기  Admin 2012-12-09, 11:02 am

CrystalDiskInfo 치환된 섹터 수
S.M.A.R.T 값 중 치환된 섹터 수(Reallocated Sector Account)라는 것은 베드섹터가 발생하였고 이 자리에 읽기/쓰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같은 주소가 다른 여분의 섹터를 가리키도록 변경된 회수를 말합니다. 말할 것도 없이 이 수치가 증가하면 베드섹터가 계속 발생하는 것이고 하드디스크의 자료손실 위험도도 증가하는 것이겠지요.

이 베드섹터는 일반적인 검사에서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미 다른 섹터로 치환되었기 때문에 검사프로그램에서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거든요.

그런데 원래 하드웨어가 이렇게 이상동작을 일으키면 안되지만 사정이 있어 이상이 발생할 경우 그 값을 위와 같이 기록하도록 의도적으로 고안된 것입니다.
제 시게이트 하드디스크도 RSA가 1인채로 이미 2년 이상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틈틈히 검사하여 이 수치가 비약적으로 증가한다든지 하면 교환을 해야겠지요.

또 CrystalDiskInfo 라는 프로그램이 너무 예민하게 주의/경고를 날리는 것 같습니다. 하드디스크 제조/판매사에서 치환된 섹터수가 1증가하였다고 하여 하드디스크를 교환해주겠는지도 알 수 없구요.

다른 하드디스크 검사 프로그램(HD Tune, GM HDD Scane 등)은 수치 1에 대하여 경고를 내리기는 하지만 대부분 정상판정합니다. 마음 편하게 사용하시다가 가끔 검사하시고 눈에 띄는 성능저하가 시작되거나 수치가 증가하면 교환하는 것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시게이트 하드디스크가 SMART 값의 이상이 잘 나타납니다. WD 하드디스크는 SMART값이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돌연사하는데는 이 값의 수치들이 무의미합니다. 아무 이상없다가도 어느날 날라가는게 하드디스크입니다.

CrystalDiskInfo 수치 10진법으로 보는 법
기능텝 - 고급기능 - RAW수치 - 10 [DEC]

--------------------------------------------------------------------------

치환된 섹터 횟수가 배드섹터로 결론짓는게 무리입니다. 물론 배드섹터 검사를 해보고 지나가는게 순서겠지요...치환된 섹터 횟수는 꼭 배드의 경우뿐만이아니라, 해당디스크의 시스템볼륨상의 문제일수도있습니다. 다시말해서 로우포맷까지 갈필요도없이 포맷하면 주의가 사라지는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러나 위험으로 표기될때는 디스크상의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치환된 섹터 횟수5 인데도.. 아무문제없이 3년동안 쌩쌩 잘만 돌아갑니다.

일단은 주의라고써있는 노란네모있지요? 클릭해보세요. 설정창이나오는데 거기에서 가운데 '치환된 섹터 횟수'그래프 막대를 움직여서
그 숫자를 바꿔서 설정하고 적용해보세요. 주의 표시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실제 물리적 논리적 베드가있다면 , 그래프막대를 움직여도 '주의' 표시는 사라지지않습니다.
그리고나서 조각모음을 한번해주세요.

--------------------------------------------------------------------------

제일 중요한건 읽기 오류율과, 치환된 섹터 횟수입니다.
읽기오류율은 하드를 읽다가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고 치환된 섹터횟수는 못쓰게된 부분의 섹터를 다른곳으로 옮긴 횟수를 말합니다.
Crystal Diskonfo 창에서 맨 오른쪽에 보면 RAW값이라고 00000000000 이 적힌곳이 있는데 이곳이 전부 0 이면 상태가 좋고 (화면이 잘리니 뒤까지 0인지 확인해야합니다) 아니라면 상태가 좋지 않음을 뜻합니다.

저도 노란색 상태에서 사용하는데 문제 없으나 중요자료는 백업 받아놓고 있습니다.
오래쓰다보면 빨간색으로 되겠지요. 여기까지가 프로그램의 설명이고 저렇게 나왔다고 해서 꼭 하드가 불량이란법은 없습니다. 메인보드 드라이버나 사타 컨트롤러, 사타 케이블, 파워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운영체제를 무엇을 쓰시는지 모르겠으나 윈7이나 비스타면 제어판 전원관리에서 하드디스크 자동끄기 (절전) 을 해제하는편이 좋다고 합니다.

-----------------------------------------------------------------------------

구글에서 확인해본 결과...
CrystalDiskInfo 검사 결과 치환된 섹터가 있다
→ 베드섹터가 발생하여 거기에 있는 정보를 예비 섹터에 옮긴 것이다.
→ GM HDD Scan 검사를 하면 베드섹터가 나올 것이다.
→ HDD Regenerator를 이용해서 베드섹터 repair 를 해주면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

Admin
Admin

게시물 갯수 : 182
Join date : 2011-12-11

https://hyora.forumkorean.com

위로 Go down

위로


 
Permissions in this forum:
답글을 올릴 수 없습니다